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개의 문제행동 의미와 판단기준 그리고 예절교육 필요성

by 체스터쿵 2022. 8. 20.

개의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행동의 변화는 대부분 신체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신체 부위를 만졌을 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 일차적으로 그 부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별다른 신체적인 문제가 없다면 심리적인 문제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평소 행동 패턴을 잘 익혀두고 특이한 행동을 보이지 않는지 늘 세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문제행동과 보호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입니다. 개의 집이나 이불을 발로 긁고 파는 반려견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 모습이 거슬린다는 이유로 보호자는 그 행동을 문제행동이라 파악하고 교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의 그 행동은 굴을 파서 집을 만들고 새끼를 키워 온 조상으로부터 전해진 정상적인 행동일 수 있습니다. 집에 낯선 사람이 왔을 때 짖는 행동도 생각해 봅니다. 이웃 간 마찰을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보호자는 그 행동을 문제행동이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행동 또한 자기 영역을 지키려는 본능적이고 정상적인 행동일 수 있습니다. 개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문제행동으로 판단하여 대체 행동을 제시하지 않은 채 그 행동을 하지 못하게 억압할 경우 개는 정상행동을 할 수 없게 되므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문제행동의 의미와 판단 기준

문제행동과 보호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제시한 행동들이 상당히 집착적으로 이어지고 지나치게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특정인이나 상황에 접근하는 일에 지나치게 공포를 느껴 짖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거나 강박적이고 집착적으로 짖는 행동을 계속한다면 그것은 심리적, 정신적 문제를 수반한 문제행동이라 봐야 할 것입니다. 보호자가 문제행동과 단순히 자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정확히 구분하여 판단하는 것은 개의 습성을 아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특정 행동의 교정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개에게 기본예절 교육의 필요성

사람과의 긍정적인 교류를 통해 좋은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기본예절 교육은 반려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앉아, 기다려 등의 교육은 좋은 행동을 하면 보상을 받는다는 기본 개념을 가르치기에 적절합니다. 또 이런 교육을 통해 다른 행동들도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름을 불렀을 때 오는 행동(콜링)을 배우게 하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콜링은 개들에게 상당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다양한 흥밋거리들을 제쳐놓고 보호자에게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이 크다는 사실을 배우면 반려견이 줄을 풀고 도로로 뛰어들거나 고양이를 쫓아 달아나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보호자가 콜링을 통해 그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예절교육은 보호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손님이 왔을 때 지나치게 흥분하는 개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개에게는 예절 교육을 시킴으로써 흥분하는 행동보다 대체 행동(얌전히 앉아 있는 행동 등)이 더 좋은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보호자는 개의 흥분을 대체 행동을 통해 적절히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한편 긍정적인 보상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단순히 복종만을 위한 교육은 개에게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보이는 공격성 등 또 다른 문제행동을 유발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